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BMW 8시리즈의 탄생, BMW CONCEPT 8으로 미리보기

6시리즈의 탄종, 그리고 새로운 8시리즈 대형 쿠페의 탄생.



BMW CONCEPT 8.이 발표되고 BMW의 새로운 대평세단 8시리즈 쿠페가 출시될 날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기존에 BMW의 대형쿠페는 BMW 6 series모델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다른 경쟁사 특히 벤츠의 고급스러운 대형 쿠페S클래스 쿠페와 비교했을 때, BMW 6시리즈는 7시리즈의 하위 버전으로 포지션을 잡았고 소비자들도 BMW의 쿠페라인은 2 4 6이고 세단라인은 1 3 5 7이지만 2는 1과 3사이, 4는 3의 쿠페버전, 6은 5보다는 높은 클래스지만 7보다는 낮은클래스로 인식했습니다.
여기서 벤츠의 S클래스 쿠페와 다른점이 있었던 것입니다.

벤츠를 볼 때 소비자들은 S클래스의 동급으로 S클래스 쿠페를 떠올렸지만 BWM의 6시리지는 그렇지 못했던 것 입니다.
그래서 독일의 자동차회사 BMW는 6시리지의 변신을 꾀어내야만 했고 그렇게 기존 대형쿠페자리를 8시리즈로 바꾸고 7시리즈와의 동급, S클래스와 S클래스쿠페의 관계와 같은 포지션을 잡는 것으로 판매 전략을 세운것 입니다.

과거 BMW 8시리즈가 잠시 출시된 적이 있었지만 그 8시리지의 부활이 아니라 6시리즈의 핏줄을 이어받았다고 생각해야 하는 것이 이번 컨셉카를 바라보는 옳바른 시각입니다.


엔진
가장 주력엔진은 BMW의 V8 4.4리터 트윈터보모델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
기존 M5나 M6에 탑재된 엔진도 4.4리터 V8엔진을 착용하는데요 엔진에 대한 아주 큰 변화는 없어 보입니다.
단, M8이 출시가 될 예정이고 V12엔진도 탑재될 가능성이 있다고 하니 M8에는 대배기량 모델이 부활하는 것이 아닌가 기대를 해봐도 좋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트윈터보 6기통엔진도 탑재가 될 예정이라고 하는데 840i나 840d정도의 저렴한 모델을 기대할 수 있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구동방식
BMW가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8시리지는 기본적으로 4WD의 파워트레인을 가져간다고 합니다.
물론 최신자동차처럼 전자식 4륜구동을 채택했고, 상시 4륜에 예외적으로 스포츠모드에서만 후륜구동으로 설정을 통해 바꿀 수 있게 했습니다.

BMW하면 후륜구동이 그 매력인데 다행히 그 매력을 잃지 않으면서도 운전자가 특별히 후륜구동을 필요로 하지 않는이상 뛰어난 주행감각과 안정성 모두를 가져가겠다는 새로운 개발 컨셉을 잡은것이죠.


공개된 컨셉카의 사진으로 앞으로 출시 될 새로운 모델에 대해 어느정도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이번 컨셉카를 공개하면서 실제로 출시될 양산형 모델과 거의 유사할 것이라고 이야기를 했었는데요 실제 컨셉카를 보더라도 비현실적인 디자인이 채택되거나 실내에서도 너무나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이 채택되지 않았습니다.




기어노브와 그 주변
현재도 BMW가 주로 사용하고 있는 기존 모양과 굉장히 흡사합니다. 기어봉도 기존의 기어봉과 모양이 비슷하지만 소재가 조금 새로워 졌다는 점, 또 카본패널들이 배치된 점 실제 양산형이라고 해도 2017년에 어울릴만한 디자인입니다. 
기어봉을 톡톡쳐 움직이는 기존방식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이번 컨셉카는 정말로 출시될 새로운 8시리즈와 유사하게 만들었다고 하니 기대해 볼 만 합니다.



네이게이션과 에어컨, 계기판
이 차가 무슨 차 인지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어느 회사차인지 알 수 있을 정도로 기존의 정체성을 그대로 따라갑니다.
대쉬드의 구성은 변한것 같지만 자세히 보면 기존에 사용하던 모양의 버튼들이 그대로 있습니다. 비상등 버튼도 가운데 가장 위에 있는 것도 기존의 실내 느낌을 주는 것같습니다.
에어컨 송풍구는 컨셉카이다 보니 작게 디자인 되었지만 실제로는 훨씬 더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가장 큰 변화라면 계기판이 완전히 변화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컨셉카와 같이 출시가 될 지는 모르겠지만, 저런식으로 변화한다면 기존의 동그랗고 주황빛의 계기판은 더 이상 볼 수 없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디지털계기판인 만큼 계기판 모양도 설정에 따라 오너의 취향대로 변화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고전적인 계기판을 사용할 수도, 미래지향적인 새로운 계기판 모습을 선택하던 각자의 취향에 맡길 수 있게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BMW가 작정하고 고급 대형쿠페를 만들고 있습니다. 2018년쯤 정확한 데뷔일자를 발표한다는 정보가 있습니다.
가격은 미국기준으로 약 1억~1억2천만원정도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 들여오게 된다면 약 1억5천~2억원대의 가격을 형성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컨셉카의 디자인대로 출시만 되어준다면 정말 세계자동차 역사의 한 획을 또 긋는 BMW가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8시리지 출시가 된다면 다시한번 자세히 소개해 드리도록 하면서 오늘은 이만 글 마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